미국 선물 지수 하락해도 주목 해야 할 섹터는 배터리 관련주 , 2차 전지 ETF, 자율주행 유망 주식 2종목

미국 선물 지수가 하락하기 시작합니다. 주목 해야 할 섹터는 배터리 관련주 입니다. 관심 지표로 보는 2차 전지 ETF, LIT는 최고가를 갱신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갑자기 미국 4대 지수들이 모두 하락 반전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1. 미국 선물 지수 하락 이유


어제 미국 현물 증시 상승에도 불구하고 한국 증시가 하락하는 이유는 “델타 변이 바이러스” 때문이 아닐까 추정합니다. 왜냐하면 지금 다른 이유가 없기 때문입니다. 미국의 델타 바이러스가 8월 둘째 주 초에 최고 치가 될 것이라는 전망에 미국 대표주들의 좋은 실적과 연준 의장의 시장 달래기 발언에도 불구하고 하락 반전을 시작했습니다.

국내 증시는 미국 바이러스 피크가 끝나는 8월 2째주까지는 주가가 약세를 보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영국이 지난 주 확진자 수가 최고치를 쳤기 때문에 미국도 일정 시간이 지나면 최고치 시점이 나올 것입니다. 코로나 확진자 피크아웃을 찍기 전까지는 시장이 부담을 가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어제 CDC의 마스크 가이드라인, 미국 정부의 연방 정부 공무원에 대한 백신 접종 의무화와 오늘 미국 소매업체의 마스크 의무화 고민 등은 확진자가 증가하면서 나오는 조치들입니다. 주말을 지나면서 월요일에 재차 확진자가 증가하면 증시는 추가적인 방역대책이 가져올 경제적인 부담을 주가에 반영할 수 있다는 점을 감안하여 코로나 확진자 피크아웃을 치기 전까지는 보수적인 투자가 필요할 것입니다

2. 배터리 관련주는 하반기에도 강세 섹터

8월 19일 테슬라 AI데이 발표에 따른 관련 테마 형성에 발빠르게 움직여야 할 것입니다. 오늘 새벽 미국 증시에서 테슬라가 상승하면서 역사상 최고가를 갈아 치운 ETF는 2차 전지 ETF인 ‘LIT’ 였습니다. LIT는 어제에 이어 오늘도 +3.19% 상승하며 신고가를 경신했습니다.

아울러 자율주행 전장 부품업체은 APTV도 지난 이틀동안 7% 넘게 상승 신고가를 기록했습니다. 자율주행 ETF로 알려진 DRIV +1.99% 신고가, IDRV +2.02% 신고가입니다. 자율주행 ETF에서 DRIV가 IDRV보다 거래량이나 규모가 크지만 편입종목에서 DRIV는 토요타의 비중이 높다는 점을 감안하면 시장은 IDRV를 더 주목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국내 배터리 관련주도 이제는 대장주들이 점점 선명해 지는 것 같네요. 에코프로 시리즈는 정말 TOP 1 입니다. 에코프로비엠이 왜 대장주인지는 이 곳을 참조하면 됩니다.

에코프로비엠

3. 테슬라 Ai 데이 주목할 종목은 자율주행 관련주

테슬라 AI데이에서는 결국 자율주행을 중심으로 행사가 이루어질 것이라는 것을 감안하면 이와 관련한 종목을 살펴야 합니다. 최근 조금씩 바닥을 다지며 반등기미를 보이는 텔레칩스, 엠씨넥스, 만도, 현대오토에버가 있습니다. 참고로 저는 현대오토에버를 123,000원에 일부를 편입했습니다.

테슬라 목표가는 900달러로 상향 되었습니다. 때문에 어제 4% 상승하였습니다. 그러나 상승의 가장 중요한 이유는 다른 데에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이유는

  • 첫째가 엘런머스크의 Ai 데이 트윗이었고,
  • 두번째는 상원에서 통과가 예정되어 있는 인프라법안 때문입니다.

첫 번째 엘런 머스크가 밝힌 8월 19일 AI데이입니다. 작년 9월 배터리 데이 기억하시나요? 그 후 주가는 4달 동안 약 100%가 넘는 상승률을 보였습니다. 아래 차트를 참고해 주세요

배터리-데이-테슬라-성장

배터리 데이는 테슬라 혼자만의 상승이 아니고 관련 기업들, 특히 배터리 기업들 주가도 크게 상승하며 배터리 데이 테마가 만들어졌었습니다. 이번 Ai 데이에서는 최근 공개 베타 버전을 선보인 Full Self Driving(FSD) 기술이 핵심을 이룰 것이 예상됩니다.

레이다를 배제하고 카메라 센서를 이용하여 비전 시스템과 머신러닝 기법을 결합해 가능한 단순하면서도 효과적인 자율주행 기술을 구현하는 것이 FSD의 목표인데, 이를 8월 19일 Ai 데이에서 공개할 가능성이 높다 할 수 있겠습니다.

두 번째는 상원에서 통과가 예정되어 있는 인프라 법안입니다. 이번 인프라 법안에는 전기차 보조금은 포함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지방 정부가 전기차 충전 인프라를 구축하는 보조금은 포함되어 있어 전기차 판매에 도움이 될 것이라 예상할 수 있겠습니다.

하반기에는 차량용 반도체 부족 문제가 완화될 것이라 예상하며 가이던스를 상향한 것도 상승의 요인입니다. 차량용 반도체 문제는 테슬라에게도 영향을 주는 문제인데 해소가 된다면 당연히 호재가 될 수 있었던 것입니다.

4. 테이퍼링에 대한 시장의 생각은?

부진한 경제지표와 인프라 법안 추진에 상승 어제 밤에 발표한 미국의 2분기 GDP와 주간 실업수당 청구건수는 예상보다 부진했습니다. 그러나 증시는 부진한 두 경제지표에 안도하며 상승했고, 오랫동안 끌어온 1조 달러 인프라 법안이 민주-공화 양당의 긍정적 합의가 상승을 이끌었습니다.

어제 FOMC 이후 파월의장이 기자회견에서 테이퍼링을 실시하기 위해서는 미국의 고용지표와 경제성장에 대한 확실한 성과를 확인해야 한다고 말했다는 점에서 어제 예상치를 하회한 2분기 GDP와 실업수당 청구건수가 증시를 안심시키는 역할을 했습니다. 증시는 경제지표가 안좋아 테이퍼링이 늦춰질 수 있을 것이라고 해석한 것입니다.

오늘의 결론은 8월 2째주까지 보수적인 접근이 필요합니다. 즉 상승한 종목은 매도해서 현금화를 하고, 현금화된 자금으로는 쉽게 매수를 하지 말라는 것입니다. 개별 종목을 선별하기 어려운 분들은 ETF를 분할 매수하는 것도 보수적 접근으로 좋은 방법입니다.

.

Leave a Comment